곰인코더가 워터마크를 무료이용자들에게 10분간 대빵크게 띄우기로 하고 곰인코더를 사용하지 않게 돼었는데 바닥을 이용했었다. 한데 곰인코더의 워터마크사건때 내 블로그에
"곰인코더 워터마크"란 키워드로 찾아오시는분들이 많아서 나도 그 키워드로 검색을 하다가 엔젤인코더란 것이 있고 또한 그것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길레 한번 경험해볼 생각으로 이번에 사용해봤는데 한가지 설정을 몰라서 혼자 30분정도 삽질을 한 것이 있어서 팁 한가지를 올려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비교대상은 바닥과 엔젤을 비교해 봤다. 용량에서는 엔젤이 아주 근소한 차이로 승리....(0.21mb 차이^^;;;)

한대 처음 엔젤로 인코딩을 하니 용량이 120메가 정도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아~엔젤은 압축율이 너무 떨어져서 못 써먹겠는걸? 이라고 생각을 했다가

바닥과 곰인코더는 설치시에 딱히 설정을 해줄게 없었는데 이 엔젤인코더는 첫설치시에 설정창을 띄우도록 체크를 하고 설치를 마치면 3개의 설정화면이 뜬다.
이런것에 전문 지식이 없는 나는 당연히 pass ^^;;
근데 요때 설정을 않해준 것 때문에 압축율이 이렇게 낮게 나온것이 아닌가 하는생각을 하게 돼었다.

그래서 곰인코더와 바닥을 실행해 설정돼어져 있는 값들을 확인하고 엔젤과 비교를 하니 곰과 바닥이 공통적으로 설정돼어져 있는 opendivx(divx4)로 설정이 않돼있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바꿔서 새로 인코딩을 하니 젤 위의 0.21메가의 차이로 엔젤이 바닥을 이기게 된것이다.
고로 나와 같은 시행착오를 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설정법을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설명 해 볼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에 보이는 출력설정이란 버튼을 틀릭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출력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코덱부분을 divx4로 선택을 해주면 240메가짜리를 120메가로 인코딩하지 않고 86.9메가로 인코딩하게 된다.

이럴 알아 내지 못했다면 나는 오늘로 엔젤인코더는 몸쓸프로그램으로 생각하고 영원히 머리속에서 지웠을지도....바닥에 비해서 인터페이스도 세련되고 사용법도 곰과 비슷해서 나쁘지 않아 보인다.

또한 압축율도 바닥에 비해서(0.21mb -_-;;;) 높아서 한동안 엔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덧붙이는 말 - 혹시나 해서 말인데 젤위에 홍길동과 불한당이 있는 것을 보시고 불법 다운로드 어쩌고 소송을 걸거나 할 생각이라면 자제바랍니다. 저는 ental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곳에서 다운 받은 영상을 인코딩하여 집에서 볼생각으로 b20에 담은 것입니다.
: